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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의 오설명(불충분설명)으로 인한 보험금 과소지급

김창원 2022-02-15 10:40:59 조회수 207
이메일 : cmd3104ok@hanmail.net

제 아내가 2007년 ING생명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특약으로 치조골 이식수술 보상상품까지 가입 후현재까지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의 남편입니다

작년 11월에 아내가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 치과를 내방하여 검사를 받아보니 치조골이식수술을 동반하는 임플란트 치료를 권유 받았습니다.
귀가 후 귀사 담당 fc인 신한금융그룹 SUPER사업본부 CHAMPION지점 남유림fc님에게 계약사항을 다시 문의하였고(아래 실제 카톡 대화내용)
"박미정입니다임플란트를 하게 됐는데 계약내용을 몰라서요 시간되실때 연락부탁드립니다"
토요일 문의하였고 다음주 월요일 답변을 기다리던 중 치과예약이 3시여서 다시 답변을 문의하였고 2시 이후에 답변이 왔습니다
"임플란트라는건 명시되어 있지 않으시고 치조골이식술은 264만에 해당되신다고 합니다"
라는 짧은 답변이 왔습니다(계약 약관을 한번이라도 읽어보고 답변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아내는 당연히 저 또한 당연히 "치아 1대당" 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하고
어금니 한대(치조골 이식술 아님)와 윗 앞니 4대를 발치 후 3대는 치조골 이식 수술 후 임플란트 진행하고
한 대는 다른 방법으로 치료한다 하여 윗 앞니3대 모두는 치조골 이식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총비용은 650여만원을 지불하였고
"그래도 매월 보험료가 부담스럽긴 해도 이럴 때 잘 보상 받는구나" 하고 위안을 삼고
학생들 영어과외를 하던 아내 나이 53세에 앞니 4개를 빼고 말이 세고 침을 흘려 가면서도 정말 힘들게 치료를 진행하고 얼마 전 치료를 모두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치료가 끝날 즈음 설계사님께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문의하였고 몇 번의 시도 끝에 서류는 모두 접수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2월9일 보험금이 지급 되었는데 예상(264*3)과는 달리 "264만원" 만 지급이 된 것입니다
뭔가 착오가 있었겠지 하고 아내가 보험사에 문의한 결과는
"치아 갯수가 아닌 수술 횟수에 한해서 지급하는 것이고 3대를 하루에 동시에 수술하였으니 264만원이 지급 되는것이 맞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제 아내가 고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한 그리 지식 또는 이해력이 부족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저 또한 그렇게 이해했고 심사팀 담당하시는 분이나 해당 지점장님, 담당 fc분, 고객만족센터도 모두 전화통화를 통해서 누가 들어도 "치아1개당 보상금이 264만원이라" 생각하는데에는 모두 동의 또는 인정하였고, 심지어 담당 지점장 및 담당 fc분도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도 하였습니다.
지점장님, 담당 fc 모두 부족하고 성의 없는 안내에 대해 인정하고, 죄송하다는 말을 하였고 심사팀 담당분도 충분히 속상해 하실만 하고, 억울하실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약관상에 그리 규정되어 있긴 하지만 심사팀에서 결정난 사항에 대해서 더 이상 진행할 부분이 없으니 지점 등을 통해서 다른 방안을 모색해 보시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2022년2월10일 신한금융그룹SUPER 사업본부 CHAMPION지점 조성원지점장님에게 전화를 하여 앞으로 일이 어떻게 진행 될 수 있는지 다시 문의하였고 지점장님께서 심사팀에 다시 의뢰하여 구제(?) 받으 실 수 있도록 재심사 요청을 했으니 심사팀에서 답변이 나올때까지 조금만 기달려 달라는 말씀을 듣고 일말의 기대감을 가지고 오후까지 기다리고 있던 중 오후 4시경 심사팀에서 최종적으로 추가 보상은 없다는 간단하고도 원론적인 답변을 듣게 되었습니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매월 20만원 남짓(현재까지 납입 보험료 2700만원) 되는 보험금을 여지껏 하루도 늦지 않게 납부하였고 몇년 전 눈물샘 수술 후 50만원 남짓의 보상금을 수령한 것 외에는 어떤 보험금 청구도 없이 계약을 유지 하였습니다
사실상 처음 받게 되는 보상금에 보험 들길 잘했다고 위안 삼은 저희 계약자에게 이런 어처구니가 없는 결과가 발생하여 참담한 심정에 글을 올립니다 앞으로 어떻게 일을 진행해야 될지는 아직 경황이 없어 결정하지는 못했지만
신한생명과 같은 메이저급 보험회사에서의 안일한 대처로 인해 받은 피해에 대해 추가 보상을 받지 못하는 한이 있떠라도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해 볼 작정입니다
어디에 문의해야 하는지 여쭈어 봤더니 심사팀장 및 지점장님께서 친절히 신한생명 홈페이지 및 금융감독원등에 문의해 보시라고 알려 주셔서 이렇게 금융감독원에 민원 신청 하게 되었습니다
신한투자금융과 같은 대기업에 종사하시는 신한생명라이프분들께는 작은 돈일지 모르는 528만원이
목돈 들어갈 걱정에 어렵사리 부은 보험금의 보상금으로 기대했던 저희 같은 힘없는 계약자들에게는

큰 돈일 수도 있다는 걸 알아 주시고 미지급된 보상금을 꼭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금융감독원에 민원신청한 내용 복사해서 올렸습니다
의뢰건이 가능한가요?

  • 관리자 2022.02.21 09:43:01
    안녕하세요. 더애플손해사정입니다. 저히회사는 치아관련 업무를 전문으로 하고 있지 않으며, 금융감독원에 민원 진행중인 사안은 손해사정사가 개입할 수 없어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